스트레스 없는 학교(SOS – School Without Stress)란?
Weitzer Parkett UK가 진행한 연구 “SOS – School Without Stress(스트레스 없는 학교)”는 교육 공간에 ‘목재’가 주는 과학적 이점을 입증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연구의 목적은 목재로 지어진 교실이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생리적 반응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연구개요

• 연구 주제 : 목재 교실이 학생의 건강과 학습 환경에 미치는 과학적 영향
• 연구 장소 : 동일한 조건의 두 교실 — 목재 교실(Timber Classroom)과 일반 교실(Standard Classroom)
• 연구 대상 : 총 52명 학생
• 측정 항목 : 학생들의 심박수 리듬(Heart Rate Rhythm) (이를 통해 학습 중 스트레스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

주요결과

• 목재 교실 학생들은 하루 평균 8,600회 적은 심박수를 기록했습니다.
• 심박수(Heart Rate) : 일반 교실 학생들은 심박수가 증가한 반면, 목재 교실 학생들은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 부교감신경 활성(Vagal Tone) : 목재 교실 학생들은 부교감신경 활동이 증가했으며, 이는 수면 중에도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한 환경 변화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목재가 단순한 건축 자재를 넘어 심리적 안정과 생리적 회복을 유도하는 재료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입니다.

교육 환경에 주는 시사점

1. 목재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자연 소재의 질감과 향, 시각적 따뜻함이 학생들의 긴장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입니다.
2. 목재 교실은 학습 의욕을 높이고 집중 오류를 줄입니다. 안정된 심리 상태는 학습 태도와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교육 시설에 목재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장기적 건강에 긍정적 효과를 줍니다. 신체적 스트레스 완화는 정신적 회복력으로 이어집니다.
4. 결국, 학생과 교사 모두의 ‘번아웃(burnout)’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이 만들어내는 여유와 균형이 학교의 전반적인 복지를 높입니다.

결론

이번 연구는 목재 건축이 단지 미적 요소를 넘어 사람의 몸과 마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강한 자재임을 보여줍니다.
“Build with Nature, for the Future” — 자연과 함께 짓는 그래버티의 철학이 지향하는 가치와 정확히 맞닿아 있습니다.
자연 소재를 통한 공간의 회복력은 미래 세대의 교육 환경에도 깊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출처: Weitzer Parkett UK, Mercer Mass Timber, Gravity Inc.(그래버티)